서울시사회서비스원
검색창
알림마당 보도자료

보도자료

돌봄을 필요로 하시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(2021.10.13)서울시사회서비스원,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와 손잡고 지역사회 복지 안전망 구축

2021-10-12 16:49
서울시사회서비스원,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와 손잡고 지역사회 복지 안전망 구축
-13일(수), 지역사회 유기적 돌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
-돌봄SOS서비스 사후관리 및 지역내 사회복지관 연결…돌봄서비스의 연속성 확보
-서울시 지역사회 중심 통합전달체계 운영…상호보완적 돌봄서비스 제공
 
□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지역사회 복지 안전망 구축을 위해 13일(수)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와 업무협약(MOU)을 체결한다.  
  ○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어르신‧장애인‧아동을 위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현재 14개의 종합재가센터(데이케어센터 포함), 7개의 국공립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.
  ○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는 서울시 98개 사회복지관으로 구성된 법인이며 서울시민의 보편적 복지증진을 위해 정책건의, 교육훈련, 조사연구, 자원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. 
 
□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지역사회 중심 안전망을 구축하며, 돌봄서비스의 연속성 확보를 위한 공공전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.
  ○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△서울시 지역사회 중심 통합전달체계 운영을 통한 안전망 구축 △돌봄SOS서비스 사후관리 연계 운영체계 구축 등이다.
 
□ 업무협약식은 13일(수) 오후 1시 30분 서울시사회서비스원 12층에서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.
 
□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돌봄SOS서비스 종결 대상 및 기타 긴급돌봄서비스 대상 중 통합 사례관리 또는 지속적인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의 경우 지역 내 종합사회복지관 연계의뢰를 통해 지역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한다.
  ○ 현재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돌봄SOS센터와 연계하여 일시재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, △방문모니터링 △서비스 사후 관리 등 차별화된 돌봄SOS서비스를 확대 운영하여 돌봄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.
 
□ 이 밖에도 서울시사회서비스원과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는 서울시 복지 발전을 위한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.
 
□ 박경원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전략사업실장은 “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와 협약을 통해 상호보완적인 돌봄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.”라고 말하며 “어르신의 돌봄 걱정이 없도록 탄탄한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으로 공익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.”고 밝혔다.
 
□ 김연은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장은 “서울시사회서비스원과의 협약을 통해 민ㆍ관 뿐 아니라 지역주민 모두가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.”라고 말하며, “지역사회 돌봄 공백과 복지사각지대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함께 진력하겠다.”고 밝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