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울시사회서비스원
검색창
알림마당 보도자료

보도자료

돌봄을 필요로 하시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(2021.05.26) 서울시사회서비스원-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, 노인복지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

2021-05-25 16:34

서울시사회서비스원-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, 노인복지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
 - 26일, ‘노인복지 발전과 지역사회 통합 돌봄’을 위한 업무협약식 개최
 - 서울시 46개 노인복지관에 ‘인지상정’ 교재 제공 및 돌봄종사자 교육 실시
 - 어르신 인지저하 예방 및 건강증진 도모, 돌봄서비스 역량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

 

□ 서울시사회서비스원(이해우 대표이사 직무대행)과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(이은주 대표)는 26일 서울시 노인복지 발전과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.
  ○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어르신‧장애인‧아동을 위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 출연기관이다. 현재 12개의 종합재가센터, 2개의 데이케어센터와 7개의 국공립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.
  ○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46개 노인복지관으로 구성된 사단법인으로 노인복지정책 및 행정 연구개발, 복지관 연합사업, 교육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.

□ 양 기관은 서울시 노인복지 발전과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위한 공동협력체계를 마련하며 서울시 노인복지관 대상으로 어르신 인지저하 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.
  ○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△서울시 노인복지 발전과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위한 공동협력체계 구축 △지역사회 어르신 인지저하 예방 및 건강증진 도모 등이다.

□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회원기관의 돌봄 종사자(사회복지사·생활지원사·요양보호사 등)들이 서비스 대상자들의 인지기능 재활·유지·증진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도록 전문적인 교재(인지상정)를 제공한다.

□ 더불어 돌봄종사자들이 교육자료를 현장에서 전문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재활용법에 대해 온·오프라인 사전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. 돌봄종사자들은 교육자료를 현장에서 활용하고 의견을 제출해 돌봄 사례관리·발굴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협력한다.

□ 교육은 인지학습지인 ‘인지상정’ 활용법에 대한 내용으로 인지학습지의 주제별 기본 이행 진행지침과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법 등이다.
  ○ 교육 기간은 기본 5회 과정으로 인지학습지 주제별로 진행되며, 신청은 서울시사회서비스원 강서종합재가센터(서부권역), 노원종합재가센터(동부권역) 작업치료사를 통한 메일 신청이 가능하다.
   *강서종합재가센터 이경진 작업치료사 ☎ 070-4786-3976 / kjlee@seoul.pass.or.kr
    노원종합재가센터 신지희 작업치료사 ☎ 070-4282-0103 / jhshin@seoul.pass.or.kr

□ 이밖에도 서울시사회서비스원과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서울시 노인복지 발전을 위한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.

□ 이해우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“급속한 고령화 속 ‘건강하게 나이 드는 것’은 현대 사회의 최우선 과제가 된 지 오래다”라며 “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‘어르신 돌봄 걱정 없는’ 울타리를 탄탄하게 구축하겠다”고 밝혔다.

□ 이은주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은 “가정과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하도록 돕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구축이 국내외를 막론한 노인복지정책의 핵심적인 동향인만큼, 이번 협약을 통해 돌봄어르신들의 안정되고 행복한 노후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”고 했다.